9일 국회에서 여성단체들과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촉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남인순 의원실
9일 국회에서 여성단체들과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촉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남인순 의원실

여성단체·민주당 여성의원, ‘강경화 인준 촉구’ 긴급기자회견

여성단체들과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지난 9일 국회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촉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정의기억재단, 국제여성총연맹한국본회 등 12개 여성단체와 더불어민주당 김상희·남인순·박경미·제윤경·백혜련·유승희·송옥주·인재근 의원 등 여성 의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낙마를 위한 ‘발목잡기’보다 유리천장을 깨는 성평등 ‘시대정신’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기 바란다”며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에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또 이들은 “헌정 사상 최초의 여성 외교부 장관으로 강경화 후보자 지명 발표는 유리천장을 깨는 파격적인 인사이자, 새 정부의 여성 대표성 확대 공약 이행의 시금석으로서 적극적인 환영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후보자가 외교부 수장이 돼야 할 이유로 “UN을 중심으로 한 국제기구에서 다져진 폭넓은 경험과 전문적 지식을 쌓은 외교전문가이며, 젠더 감수성, 인권 전문성, 개혁적 리더십을 가진 성평등 실현을 위한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적절한 인사”라고 평가했다. 또 일본군‘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광범위한 여성계의 지지선언이 이어졌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진정으로 사죄하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상임대표 윤미향)는 12일 성명을 내고 한·일 위안부 재협상과 일본의 진정한 사죄를 촉구했다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특사인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이 방한 첫날인 지난 10일 부적절한 말을 한 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니카이 특사는 당시 전남 목포에서 우리나라 국회의원들을 만나 한·일 우호를 언급하며 “한 줌의 간계를 꾸미는 일당은 박멸을 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론자들을 겨냥한 말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일본군성노예제는 전쟁에서 점령지, 식민지의 수많은 어린 여성들을 속이거나 강제로 연행해 군인의 성노예로 사용한 역사상 최악의 조직·제도적 전쟁범죄다. 그러나 일본정부는 패망 후 70년이 지나도록 진지한 사죄 한마디 하지 않았고,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서 모든 것이 해결됐다고 우기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어 “한일 위안부 합의는 비정상이었던 박근혜정권의 실정이며 피해 당사자와 국민들은 받아들인 적이 없다. 사죄와 배상의 대상은 피해 당사자여야 한다”며 “대체 일본정부가 말하는 해결은 무엇인가. 피해자들은 사죄 없는 돈을 요구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문재인 정부는 일본정부에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에 대한 피해자들의 뜻을 강하게 피력해야 할 것”이라면서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지우려든 간계를 멈추고 피해자에게 진정으로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여성단체연합, ‘혐오표현의 법적 규제’ 성평등포럼

한국여성단체연합 성평등연구소는 오는 28일 오후 6시30분 서울 영등포구 여성미래센터 지하 교육장에서 ‘혐오표현의 법적 규제-혐오표현과 표현의 자유, 차별’을 주제로 2017 제2차 성평등포럼을 연다. 이준일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홍성수 숙명여대 법학과 교수가 각각 ‘혐오표현, 표현의 자유 및 법적 규제 일반’ ‘차별적 관점에서 본 혐오표현, 혐오표현과 차별’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다. 발제 이후 최은순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사회로 전체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참가 희망자는 한국여성단체연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성평등포럼 회원 대상이었던 포럼을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 개최한다”며 “많이들 참석하여 혐오표현에 관한 생각을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가비 1만원.

한국여성의전화, 여성인권영화제 출품작 공모

제11회 여성인권영화제 집행위원회는 오는 20일까지 경쟁부문 출품작을 공모한다. 영화제에는 성별, 나이, 국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출품할 수 있다. 단, 지난해 1월 이후 연출한 작품만 가능하다. 여성인권, 여성폭력 및 다양한 형태의 폭력과 차별을 가능케 하는 사회구조를 조명한 장·단편 극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실험영화 등 장르 상관없이 출품 가능하다. 온라인을 통해 출품신청서와 프리뷰를 제출하면 된다. 한국어 대사가 아닌 작품의 경우, 한글 자막이나 한글 대본을 첨부해야 한다. 여성인권영화제는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여성폭력의 현실과 심각성을 알리고 피해자의 생존과 치유를 지지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한국여성의전화 주최로 2006년에 시작된 영화제다. 출품규정과 공모내용은 여성인권영화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11회 여성인권영화제는 오는 9월 20~24일까지 서울에서 열릴 예정이다.

여가부, 대국민 양성평등정책 아이디어 공모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우리 사회 양성평등문화 확산을 위해 12일부터 내달 7일까지 국민이 생활 속에서 직접 발굴한 양성평등정책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대국민 양성평등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에 접수된 의견은 검토 후 향후 5년 간 대한민국 양성평등정책의 기초가 될 ‘제2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2018~2022) 수립 시 반영될 예정이다. 아이디어 공모전에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평소 실생활 속에서 느낀 사회 곳곳의 성차별적 요소와 이에 대한 개선방안 등을 ‘정책 아이디어 공모 양식’에 따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공모양식은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hsj414@korea.kr)로 보내면 된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10명의 제안자에게 문화상품권이 부상으로 주어진다.

한국여성정치연구소, 국회 여성보좌진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한국여성정치연구소(소장 김은주)는 ‘2017 국회 여성보좌진 아카데미’를 내달 11∼14일 진행한다. 국회의원의 의정활동을 보좌하는 전문 여성보좌진 양성을 위해 마련된 국회 여성보좌진 아카데미는 올해 20회 교육생을 배출한다. 청년여성 20명을 정원으로 2박3일 합숙교육으로 진행된다. 남녀동수정치의 의미와 이론 강의부터 선거로 본 민주주의, 국회법과 의사절차, 국회 보좌진의 업무, 국정감사, 법률안 제·개정, 여성과 입법을 주제로 한 강의와 여성정치인들과의 만남, 국회 견학 등 전문적인 입법과정 교육이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7월 10일까지. 한국여성정치연구소(02-706-6761)로 전화 또는 이메일(ckwp90@gmail.com)로 신청서를 요청해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제주여민회, ‘제주여성 100인 원탁회의’ 개최

제주여민회(공동대표 이경선·김영순)는 내달 8일 오후 2시 제주시 도남동 제주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제주여성 100인 원탁회의-제주여성 talk talk talk’을 연다. 제주여민회는 “지역 내 다양한 오피니언 리더와 여성들이 모여 원탁회의 기법을 활용해 2017년 현재 제주의 성평등과 여성관련 이슈를 종합 점검하고, 향후 제주가 진정한 여성친화도시가 되기 위해 어떤 과제를 풀어야 할지를 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2011년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은 바 있다. 참가 신청은 온라인 또는 전화로 가능하다. 문의 064-756-7261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워킹우먼’ 참가자 추가 모집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 강경희)은 여성 창업자의 판매 공간을 지원하는 ‘워킹우먼’ 사업의 추가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재단은 서울여성플라자 공간을 활용해 6개월간 판매 공간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사업에는 주민등록 상 서울시 거주 여성, 사업자등록 상 서울시 소재인 단체일 경우 참가 가능하다. 또 사업자등록이 되지 않은 개인과 사업자등록 상 사업개시일로부터 2년 이내 사업자, 서울에 위치한 사회복지기관·자활후견기관 등 여성관련 기관 등 비영리 단체도 참가 가능하다. 참가 희망자는 본인이 제작한 액세서리, 손뜨개·리본·지갑 등 생활소품, 천연비누·향초와 같은 생활용품 중 한 가지 제품을 선정해 신청하면 된다. 참가 희망자는 14일부터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사업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된다. 

세계여성발명대회 8~11일 개최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회장 윤명희)가 주관한 2017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 및 여성발명품박람회가 지난 8~11일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국내외 24개국 240여개 출품작이 마련된 출품관과 국내 여성발명인이 참가한 기업관 및 생활발명홍보관, 사업화지원관, 이벤트관으로 구성됐다. 올해는 △HDD의 파일을 복구할 수 없도록 완전히 삭제하는 데이터 영구삭제 소프트웨어 △터널 내 교통사고 및 화재 발생 시 후속 차량 진입을 막아주는 터널 진입 차단시설 △자전거 후방에 빔프로젝트를 장착해 이동 방향을 표시하는 자전거용 방향지시장치 △친환경 장갑과 수세미를 일체형으로 만들어 손의 피로를 덜어주는 설거지용 수세미장갑 등 스마트한 첨단기술부터 실용·환경친화적 기능을 갖춘 생활용품까지 다양한 분야의 발명품이 전시됐다. 생활발명홍보관은 생활 속 발명 아이디어를 발굴해 제품화까지 지원하는 생활발명코리아에서 수상한 발명품으로 꾸렸다. △세면기 배수구 밸브에서 머리카락이 걸리지 않도록 한 세면기 개폐밸브 △아이들의 열탕 사고를 방지하는 수도꼭지 레버 고정장치 등 여성들의 생활발명시제품이 마련됐다. 행사기간 동안 롯데마트, 인터파크, 대형서점 등 유통채널 MD와 유통컨설팅 업체가 참여한 유통상담관에선 여성발명·기업인에게 필요한 판로개척의 기회가 제공됐다.  

신성례 대한간호협회 특별위원장, 국제간호협의회 임원 선출

신성례 대한간호협회 국제특별위원장이 지난달 25~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6차 국제간호협의회(ICN) 총회에서 제3부회장에 선출됐다. 임기는 4년이다. 신성례 신임 ICN 제3부회장은 삼육대 간호학과를 졸업했으며 이화여대에서 간호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대한간호협회 이사와 국제특별위원장, 한국간호과학회 이사, 성인간호학회 이사, 대한간호협회 홍보위원으로 활동했고 2015년에는 서울 세계간호사대회 조직위원회 집행부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