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둘러싸고 국민의당이 연일 “지명 철회”를 요구하며 강공을 펼치고 있다.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강 후보자 지명 철회 움직임을 지켜보며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채택 여부를 고민하겠다는 입장이라 빅딜이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민의당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강경화 후보자 내정을 철회하고, (다른) 준비된 인사를 조속히 발탁하라는 기존 요구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김이수·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서는 유보하는 태도를 나타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 문제는 여당 태도를 주시하며 조금 더 고민하겠다는 입장이다. 최 대변인은 “김이수 후보자는 김이수 후보자대로 조금 더 봐야 한다”며 “여당은 국회 인준표결 절차라는 또 다른 관문을 더 걱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여당이 이렇게 정국을 가파르게 만들면 김상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을 비롯한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정부가 공직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앞으로 남은 여러 인사청문회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여당도 합리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야3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것과 관련 “딜(거래)을 하면 안 된다. 딜을 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강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요구하는 여성단체 회원들을 만나고 난 뒤 “(이 분들과) 우리 당도 같은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민주당 여성의원들과 11개 여성단체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 지도부가 부대 대승적으로 판단해서 조속하게 강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