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회의실에서 민주당 최고위원 현장 회의가 열린 가운데 추미애 대표가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9일 오전 광주 서구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회의실에서 민주당 최고위원 현장 회의가 열린 가운데 추미애 대표가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국민의당에 “위안부 할머니들과 여성단체가 바라고 또 국민 다수가 바라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보다 전향적인 태도로 나서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광주시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어제 국민의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 결론을 내리고 있는 점은 못내 아쉬운 점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추 대표는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준여당’을 선언했는데 매우 반가운 말씀”이라며 “그런 입장은 호남의 발전뿐만 아니라 한국 정치의 발전을 이루어나가는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사사건건 발목만 잡는 야당과는 달리 통 큰 협력과 협치의 모습을 모여주실 것이라고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부적결 결론을 내린 것과 관련해 추 대표는 “대통령과 여당이 잘못 가고 있다면 당연히 강력히 경고하고 반대를 하는 것이 마땅하겠지만, 지금은 새 정부의 구성조차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추 대표는 “한시바삐 외교 공백을 메워야 할 시점”이라며 “국민의당에 문재인 정부가 적어도 일을 시작할 수 있게는 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간절한 민심을 다시 한 번 전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가 전날 단행한 검찰인사에 대해서는 “우병우 사단 대거 좌천은 당연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추 대표는 “이번 인사는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 기준과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민의 검찰로 다시 태어나는 계기가 되기를 국민과 함께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