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광화문의 한 빌딩으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광화문의 한 빌딩으로 출근하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시민 2만명이 7일 인사청문회를 앞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인준 촉구 성명에 서명했다. 

일본군‘위안부’연구회는 최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지지합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페이스북에서 공유하고 서명을 받은 결과 6일 오후5시 현재 1만9146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성명 제안자는 김창록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진성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양현아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나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 배은경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등이다. 연구회는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힘써온 연구자와 활동가들이 모여 지난해 1월 창립했다.

김창록 회장은 “강 후보자는 위안부 문제를 정의롭게 해결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며 “여성의 관점에서 열정을 갖고 일본군위안부의 아픔과 고통에 다가갈 수 있는 인물일뿐 아니라 오랜 기간 유엔에서 경륜을 쌓아 위안부 문제에 대한 명확한 관점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는 드문 인재”라며 성명을 낸 배경을 전했다.

이나영 교수는 “2만명 가까운 시민들이 서명한 것은 강 후보자가 2015 한일합의 등 박근혜 정권의 굴종적 외교에서 벗어나 외교 수장으로 제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래는 연구회가 공개한 성명 전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지지합니다

일본군‘위안부’(이하 따옴표 생략) 문제 해결을 위해 진지하게 고민해온 우리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게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강 후보자는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정의롭게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후보자는 여성의 관점에서 열정을 가지고 일본군위안부의 아픔과 고통에 다가갈 수 있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강 후보자는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단지 한국과 일본 간의 외교적 문제만이 아니라, 인권의 문제로 접근할 수 있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강 후보자는 오랜 기간 유엔에서 경륜을 쌓아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명확한 관점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는 드문 인재이기 때문입니다.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이제 전 세계의 시민사회가 주목하는 국제적인 문제, 세계적인 ‘젠더 이슈’가 되었습니다. 1990년대 이후 유엔의 각종 기구들은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조사했고 그 해결을 위해 일관되게 강력한 권고를 제시했습니다. 

바로 이 큰 흐름 속에서 2015년 12월 28일의 한일 외교장관 공동발표(이하 ‘2015년 한일합의’)에 대해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 고문방지위원회 등이 반대 의견을 제시하게 된 것입니다. 한국이 앞장섰던 지난 30년 가까운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역사 속에서, 이제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단지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아시아와 세계 도처의 전시 성폭력 피해자, 나아가 여타 인권유린 피해자들이 공감할 수 있고 그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인 가치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 한국의 일차적인 과제는 정치적 담합인 ‘2015년 한일합의’가 가진 문제점을 바로잡아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보편적 인권의 문제로 되돌려놓는 것입니다.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정치적 타협의 문제로 보고 ‘2015년 한일합의’로 모든 것이 끝난 것처럼 국제사회에 떠벌리고 있는 일본 정부에게 강 후보자의 보편적 여성인권의 관점과 국제적 경륜과 전문성은 가장 경계해 마지않는 자원일 것입니다.  

우리는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여성인권과 세계평화, 그리고 인류공영의 시각에서 다루어야 하고 정의의 구현을 위해 일본에게 엄정하게 그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강 후보자가 바로 그러한 역할을 해내는 데 최적임자라고 생각하기에 지지의 뜻을 보냅니다.  

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소중한 장이 되기를 염원합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강 후보자의 신변 사항들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이라는 긴박한 현안을 안고 있는 외교부 장관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진실로 치명적인 결함인지 공정하게 판단되어야 할 것입니다. 

제안자: 김창록(경북대), 양현아(서울대), 이나영(중앙대), 한혜인(성균관대), 강성현 (성공회대), 강정숙(성균관대), 박정애(동국대), 배은경(서울대), 이신철(성균관대), 이윤제(아주대), 정진성(서울대)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