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도 활성화 위해

회원사 정보 담은 ‘공공조달 브로슈어’ 발간

판로 확대 위한 홍보, 회원사 네트워크 효과

 

이기화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장은 최근 펴낸 공공조달 브로슈어 『여성경제인 대한민국 경제를 꽃 피우다』가 여성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도 활성화를 돕고 회원사 간 네트워크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기화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장은 최근 펴낸 공공조달 브로슈어 『여성경제인 대한민국 경제를 꽃 피우다』가 여성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도 활성화를 돕고 회원사 간 네트워크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기업과 거래하고 싶어도 기업 정보가 없어서 못해요.”

이기화(57·다산회계법인 대표)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장은 공공기관으로 부터 수차례 이같은 말을 듣자 골머리를 앓았다. 여성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도가 의무화됐으나 ‘몰라서 못쓴다’는 ‘핑계 아닌 핑계’였다. 현행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법률’에는 공공기관은 물품 구매나 용역을 의뢰할 때 전체 구매액의 5%를 여성기업에 의무적으로 할당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공사는 전체의 3% 이상을 여성기업과 계약을 맺어야 한다. 특히 여성기업 제품은 최대 5000만원까지 ‘수의계약’(임의적으로 적당한 대상을 선택해 맺는 계약) 할 수 있지만 공공기관 내부적으로 계약금액을 하향조정하는 경우도 많다.

이 회장은 고심 끝에 최근 ‘공공조달 브로슈어’를 제작해 내놓았다. 『여성경제인 대한민국 경제를 꽃 피우다』라는 이름을 달고 발간된 이 책자는 공공기관의 여성기업 제품 공공구매를 돕기 위한 ‘여성기업 네비게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회원사 가운데 조달청의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증을 구비하고 공공조달에 참여하는 회원사 정보를 한데 모은 책자다.

이번 책자 제작에는 서울지회 회원사 350여곳 가운데 90곳이 참여했다. 책자에는 사업등록번호와 홈페이지, 대표자 이름, 주소, 분야 등 기본정보와 함께 주요 제품과 결과물 등이 이미지를 담고 있다. 특히 주요 클라이언트와 여성기업확인서, 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 등 각종 인증 등 자격여부도 실고 있고 신뢰도를 높였다. 이 회장은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각종 자격자료는 업체로부터 제출받아 확인 후에 책자에 게재했다”고 말했다.

책자에는 기업을 가나다순과 업종별 분류 뿐 아니라 건설·시공, 광고·홍보, 전시·행사 등 다양한 키워드별로도 분류했다. 가령, ‘기성하이테크’는 가전·가구 분류뿐 아니라 냉난방과 산업용기계·기구 카테고리에서도 찾을 수 있다. 공공기관이 필요한 물품과 용역을 보다 찾기 쉽도록 돕기 위한 아이디어다.

 

이기화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기화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서울지회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 회장은 1981년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삼일회계법인과 삼화회계법인을 거쳐 다산회계법인을 이끄는 대표적인 여성 공인회계사다. 한국여성공인회계사회 회장과 한국공인회계사회 여성 최초 감사를 지냈으며 여경협에는 1992년 가입해 꾸준히 활동해왔다.

이 회장은 지난해 취임하면서 친목 중심이던 협회를 여성기업에 도움을 주는 ‘CEO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여성기업인이 겪는 어려움은 덜어주고 역량은 키워주는 발판이 되겠다”던 약속을 이처럼 차근차근 실천해가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서울시의회 이윤희 의원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여성기업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통과돼 여성기업인 지원에도 탄력이 붙게 됐다. 서울지회가 염원하던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 창업보육실 규모 확대도 서울시 지원을 통해 이뤄졌다. 기존에 9실이던 보육실은 오는 8월 마포구로 사무실이 이전하면 15실로 확대돼 초기 여성창업자 지원이 늘어나게 됐다. 최근엔 정부가 중소기업청을 격상해 ‘중소기업벤처부’를 신설한다는 소식에 여성기업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 회장은 “경제활성화와 고용 창출을 위해 여성기업을 지원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문재인 정부 최우선 국정과제가 일자리 창출이다. 기업인을 지원하면 고용이 늘어난다. 더군다나 상대적으로 여성고용 비율이 높은 여성기업을 지원하면 일자리가 해결되는 동시에 여성 경제활동인구도 함께 늘어나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다. 또 초기기업에 집중돼 있는 정부 지원을 폐업 위기를 지난 창업 5~10년 기업 지원으로 넓혀 성장을 위한 물꼬를 터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