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고리1호기 영구 폐로와 신고리 5, 6호기 건설중단으로 세계 최대 원전 밀집지역이란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한 행동에 나선다. 

지난 5일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시청 기자회견장에서 국내 첫 상업원전인 고리1호기 영구 폐로와 신고리 5, 6호기 건설에 대한 입장과 탈원전의 대안인 '클린에너지 부산'의 추진사항과 계획에 대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서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약으로 탈 원전 기조 속에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을 공약한 만큼, 부산시는 신고리 5, 6호기가 건설 중단된다면, 탈핵으로 가는 큰 이정표가 되리라 기대하며 이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아울러, 부산시는 고리1호기 폐로 이후 원전해체 산업이 새로운 시장으로 열리는 만큼, 부산을 원전해체 산업의 거점으로 지정해 줄 것과 원전 소재 지자체로써 갖는 특수한 부담과 지역발전 저해를 감안하여 지방세인 핵연료세를 신설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올해를 '클린에너지 부산'의 원년으로 선언한 서 시장은 시의 에너지 정책 추진 체계를 위해 지난 3월 클린에너지 정책의 전문성과 효율적 정책 추진을 위한 클린에너지 정책관(3급) 직제를 신설 오는 7월 최종 임용할 예정이며, 오는 7월 민·관협의체 기구인 ‘에너지정책위원회'를 신설해 정식 출범한다.

이날 서 시장은 클린에너지 도시 실현을 위한 구체적 사업으로 △ 해양에너지 R&D 기반시설 조성 △ 혁신도시 에너지 스마트시티 조성(마이크로 그리드 사업) △ 도시재생사업 분야 클린에너지 보급 △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