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를 사흘 앞둔 4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인사청문회를 사흘 앞둔 4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일본군‘위안부’연구회에 이어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이하 정의기억재단)이 3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국회 인준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정의기억재단은 지난해 6월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화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통해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10만명이 넘는 시민 지지를 받으며 출범했다. 현재 지은희 전 여성가족부 장관이 이사장을,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가 상임이사를 맡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힘써온 연구자들뿐 아니라 현장에서 평생 위안부 운동에 헌신해온 이들이 강 후보자 지지 선언에 나섬에 따라 ‘부적격 인사’라며 낙마 공세를 펴온 야당의 입장이 달라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정의기억재단은 성명에서 “강 후보자 지명에 대한 조속한 인준으로 2015 한일합의를 비롯한 외교 현안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신속히 대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재단은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는다”면서도 “강 후보자를 둘러싼 논쟁이 과연 외교부 장관으로 직무 수행이 불가할 만큼 치명적 사안인가. 국제사회에서 여성·인권에 대한 가치를 우선하며 한국의 외교 품격을 높일 수 있는 강 후보자 지명에 대한 인준을 바란다”고 강조했다.

재단은 지난달 21일 환영 논평을 낸 사실을 재론하며 “강 후보자는 유엔 내 인권정책기구 활동을 통해 여성과 성소수자 인권문제와 난민문제 해결 과정 등에서 원칙과 외교 능력을 보여줬다”며 “한일합의를 포함한 지난 정부의 실패한 외교 정책을 되돌려 한국 국민의 입장을 진정으로 대변하는 외교정책 실현을 이뤄줄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한국사회의 뿌리깊고 고질적인 적폐인 여성차별·비하·혐오를 청산하고 성평등한 사회 실현을 위한 정부 정책의 변화를 약속한 만큼 성평등한 정부정책 실현에 있어 그가 보여준 국제기구에서의 활약은 그 역할을 더욱더 기대하게 만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