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정치해야 혁신된다”

남녀 절대다수가 여성시장 원해

만연된 정치부패 끊는 고리 될것

지난 해 3월 프랑스에서는 ‘정치의 현대화’라는 기치 아래 ‘피선거권에의 남녀 동등한 접근’을 내용으로 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법안에 따르면 각 정당들은 선거 후보로 남녀 동수(50/50)를 공천해야 하고 이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 벌금을 내야만 한다.

@29.jpg

11일 실시되는 ‘시장 및 시의원 선거’에 이 법안이 처음으로 적용됨에 따라 프랑스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법안이 통과된 이후 1년 동안 각 정당들은 여성 정치후보를 찾는 데 부심해 왔다. 코뮨(시, 읍, 면 등의 행정적 단위)의 경우 겨우 8%만이 여성지도자들에 의해 이끌어지고 있는 것이 프랑스의 현 실정이다.

그러나 여성활동 계간지인 ‘륀느’ 1월호에 실린 앙케이트 조사 결과 66%의 여성과 63%의 남성이 그들의 시장으로 여성이 선출되는 것을 원한다고 밝혔다. 같은 질문에 좌파의 73%, 우파의 55%가 여성을 바란다고 답했다. 이러한 결과는 성별보다 정치적 입장에 따라 차별적 의식의 골이 더 깊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세엔에르에스(국립 과학 연구센터)와 세비포프(프랑스의 정치적 삶에 대한 연구센터)의 책임자인 마리에뜨 시노는 인터뷰에 응한 우파의 과반수가 여성정치인이 그들 지역을 이끌어 나가기를 바란다고 한 것에 주목하면서 이것을 의식구조의 혁신을 동반한 “문화적 혁명”이라고 평가한다.

정치적 성향과 관계없이 63%의 응답자는 시의회의 여성화가 지역의 정치적 선택을 개선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또 같은 수의 63%가 이러한 여성화가 결국 민주주의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마리에뜨 시노는 이를 “여성비하로 병든 사회에 대한 분명한 자각 속에서 프랑스인들이 민주주의의 발전을 기대하며 정치의 여성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해석한다.

그런데 이 조사에서 많은 응답자들은 교육, 아동, 건강 등의 영역을 여성이 담당하게 된다면 중요한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견해는 기존의 상투화된 성별 역할 분리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응답자들은 시의 다른 영역에 여성이 참여함으로써 질적 향상을 가져올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이러한 영역으로는 문화, 예산, 안전, 도시화, 경제, 고용, 페기물 처리 등의 분야가 꼽혔다. 그러나 아직도 교통과 스포츠 분야는 남성이 담당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결국 이 ‘피선거권에의 남녀 동등한 접근’에 대한 법안이 직무의 겸직, 장기집권, 모든 종류의 착복 및 횡령 등 지금까지 정치에 만연되어 있는 부정적인 현상들을 끊을 수 있는 구체적인 고리가 될 것이라고 마리에뜨 시노는 평가한다.

(르몽드 2001년 1월 9일자 기사 정리)

정인진/프랑스통신원릴III-샤를르 드골대학 교육학 박사과정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