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비서실장이 26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원칙 위배 논란과 관련해 ⓒ뉴시스ㆍ여성신문
임종석 비서실장이 26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원칙 위배 논란과 관련해 ⓒ뉴시스ㆍ여성신문

청와대가 26일 내각 후보자들의 위장 전입 문제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16일 만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탈세,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는 고위 공직에서 배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저희가 내놓는 인사가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회 청문위원들에게도 송구한 마음과 넓은 이해를 구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위장 전입 사실이 드러나면서 야당을 중심으로 “5대 비리 인사 배제 원칙을 파기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확산된 데 따른 것이다.

임 실장은 "여러분도 알다시피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5대 비리 관련 입장을 밝혔다"며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관련자는 고위공직자에서 원천 배제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특권 없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분명한 의지의 표현으로 인사의 기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며 "저희는 마땅히 그 취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어느 때보다도 높은 도덕적 기준을 갖고 검증했다"고 설명했다.

임 실장은 "하지만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선거 캠페인과 국정운영이라는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는 없다는 점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양해를 부탁드린다"며 "빵 한 조각, 닭 한 마리에 얽힌 사연이 다 다르듯이 관련 사실에 대한 내용도 성격이 다 다르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5대 비리 인사 배제 원칙에서 다소간 벗어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그러나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위장 전입 논란이 불거지면서 야당의 거부로 이날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