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등 20여명으로 구성 

사회문제 적극 해결하는 기업에 투자

최우선 사업은 주택 문제 해결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여성신문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여성신문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를 주축으로 사회‧경제적 격차와 갈등을 해소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23일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는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내에서 임팩트금융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추진위원회 출범 선언과 함께 향후 계획을 밝혔다.

임팩트금융은 사회투자적인 접근 방식으로 재원의 선순환을 이루면서 금융소외와 사회‧환경의 문제들을 헌신적으로 해결하는 기업이나 프로젝트에 재원을 유통하는 금융을 말한다. ‘금융’과 ‘사회적 임팩트’가 함께 상승 발전하는 혁신금융의 한 영역으로 전세계적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분야다.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는 민간 재원을 유치해 ‘한국임팩트금융’(IFK)을 설립하고 민관협력형 정책기구인 ‘국가임팩트금융자문위원회’(NBA)를 구성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IFK는 유한회사 형태로 콘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산하에 투자와 출자를 전문으로 하는 임팩트캐피털코리아(ICK)를 둔다. 기존 한국사회투자는 대출과 지원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는 올해 말까지 출연과 기부를 통해 700억원의 재원을 마련하고, 일반투자자를 통해 2천억원을 유치할 계획이다.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윤만호 전 산업은행금융지주 사장,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이혜경 한국여성재단 이사장이 기자회견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여성신문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윤만호 전 산업은행금융지주 사장,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이혜경 한국여성재단 이사장이 기자회견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여성신문

이 위원장은 “국내 임팩트금융 시장을 활성화하면서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가치 중심의 금융을 실현시키겠다”며 “경제사회적 격차와 갈등을 해결해 공동체를 복원시키고, 더불어 사는 포용 사회를 만드는데 임팩트금융이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수 단장은 “임팩트금융은 해외에서 이미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고, 다양하면서도 복잡한 사회환경의 문제가 산적해 있는 우리나라에서 절실히 필요하다”며 “앞으로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 활동에 대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는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 위원장), (재)한국사회투자 이종수 이사장(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 단장)을 비롯해, 황영기 금융투자협회 회장, 윤만호 전 산업은행금융지주 사장, 이장규 짐코 회장, 이종재 코스리 대표, 이승흠 한양대 교수, 임성택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이혜경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최도성 가천대 부총장 등 각계 주요인사 20여명의 위원들로 구성됐다.

다음은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Q. 수익률은 어떻게 보고 있나.

“위원회 제1의 목표가 사회적 가치 해결이다. 사실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를 동시 추구해야 한다. 기관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정도의 수익률이라고 답할 수 있다.”

Q. 임팩트금융이 성과를 거둔 구체적인 해외 사례가 있나.

“투자 영역은 재무적 가치를 중시하느냐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영국의 빅 소사이어티캐피탈도 있다. 커다란 사회 프로젝트에 투자하며 영국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형태로 가고 있다.”

Q. 임팩트금융과 관련해 정부와 협의가 있었나.

“정부와의 협의는 없었다.”

Q. 여러 사회 문제 중 가장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업은.

“주택 문제다. 지금까지 국내 주택 시장 공급은 사적 투자자에 의해 주도됐다. 사회적 접근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Q. 재원 관련 초기 기부 의사를 밝힌 기업이 있나.

“초기 기부 의사를 밝힌 곳은 아직 없지만 계속해서 접촉하고 있다. 주로 기업이나 은행으로 함께할 수 있는 투자자를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