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의전화, 10일 논평 발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지난달
 21일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여성신문, 범여성계연대기구가 공동주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서 성평등 서약서를 들고 여성단체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가 지난달 21일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열린 여성신문, 범여성계연대기구가 공동주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서 성평등 서약서를 들고 여성단체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한국여성의전화(상임대표 고미경·이하 여전)는 10일 논평을 내고 “여성폭력 종신을 위한 새 정부의 정책 패러다임 전환을 기대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에 요구하는 바를 밝혔다.

여전은 “새 대통령이 이끌어갈 정부는 정치, 경제 등 우리사회 전 부문에 걸쳐 누적돼온 부정부패와 폐단을 척결해 민주주의가 살아 숨쉬는 새 시대를 열 사명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폭력과 성차별이 만연한 한국사회 민낯을 직시하고, 성평등을 향한 전사회적 패러다임 전환과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내 ‘페미니스트 대통령’ 선언에 합당한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새 정부는 성별 정체성, 성적 지향, 장애, 나이, 혼인과 가족형태, 인종, 출신국가와 민족, 사회적 신분 등에 따른 차별과 배제, 억압의 정치와 사회 체제를 종식시키고, 인권과 정의가 실현되는 사회로 나아가길 원하는 촛불시민의 열망을 잊지 말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사회에서 뿌리 깊게 유지·강화돼온 성차별 철폐와 여성에 대한 폭력 종식은 우선 국정과제”라며 “새 정부는 여성폭력 근절을 위한 대선 공약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책임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여전은 “공약으로 내세운 ‘젠더폭력방지기본법(가칭)’ 제정, 가정폭력피해자 안전과 생존권 보장, 성매매여성 비범죄화 및 성착취 근절, 디지털성범죄·스토킹·데이트폭력 처벌강화, 폭력예방교육 내실화 등 여성폭력 근절을 위한 정책을 분명히 추진·현실화하라”며 “여성폭력 근절과 페미니즘 정치 실현을 열망하는 주권자들과 함께 새 정부의 행보를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