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치러진 프랑스 대선 결선투표에서 중도 신당 앙 마르슈(전진이란 뜻)의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가 당선됐다.
7일 치러진 프랑스 대선 결선투표에서 중도 신당 '앙 마르슈('전진'이란 뜻)'의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가 당선됐다. ⓒ뉴시스·여성신문

7일(현지시간) 프랑스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 출구조사에서 중도신당 앙마르슈('전진'이라는 뜻)의 에마뉘엘 마크롱 후보가 압도적인 승리를 거머쥐었다.

프랑스 내무부 집계를 보면, 개표가 대부분 이뤄진 상황에서 마크롱 후보는 유효표의 65.82%를 득표했으며, 결선 투표 경쟁자인 마린 르펜 후보는 34.18%를 득표했다.

마크롱 당선자는 1977년생, 만39세로 프랑스 역사상 가장 젊은 대통령이 됐다.

마크롱 당선자는 과거 사회당 소속으로 현 올랑드 정부에서 경제 장관을 지냈지만,자유무역과 노동개혁 등 친기업적인 정책을 내세우며 우파 경제 정책을 주도하며 당의 좌경화에 반대했다.

이어 독자 세력인 앙마르슈를 발족하고 지난해 11월, “같은 인물 같은 아이디어로는 더는 현시대를 대처할 수 없다”고 선언하며 대선 출사표를 던졌다. 현재 앙마르슈는 국회에 의석이 없다는 점도 파격적이다.

 마크롱은 유럽연합(EU) 잔류, 자유무역, 개방경제, 문화적 다원주의를 강조하면서 유럽연합 및 유로존 탈퇴, 보호무역, 고립주의, 프랑스 우선주의를 앞세운 극우 정당 국민전선의 마린 르펜과 결선대결을 펼쳐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