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는 모든 생활 영역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막고, ‘장애인권리협약’의 실효적 국내 이행을 도모하기 위해 다음 달부터 7월까지 장애인차별예방 모니터링을 한다.

모니터링단은 매달 2차례 모니터링 대상 기관을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장애 차별 사례 등을 발굴하는 역할을 한다. 올해는 지하철·철도 역사, 초·중·고등학교, 직업교육훈련기관 등 총 350여 곳을 대상으로 장애인 접근성과 정당한 편의 제공 여부를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올해는 전국 6개 권역에서 장애인과 장애인 인권에 관심 있는 국민 등 총 158명을 모니터링단원으로 위촉한다. 이 중 61.4%(97명)는 지체․뇌병변․시각․청각장애 등 장애인이다. “장애인의 눈높이에 맞춰 장애인 편의 제공 적합성을 직접 모니터링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인권위는 설명했다. 지난 25일 서울·경기·광주·대구에 이어 27일 부산과 대전에서 발대식을 연다.

인권위는 지난 2009년부터 매년 장애인차별예방 모니터링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공공기관과 대형 판매시설을 모니터링해 총 409개 기관에 장애인 접근성 관련 개선 요구 사항을 전달, 394개 기관으로부터 ‘개선하겠다’는 회신을 받았다.

 

인권위는 모니터링으로 모은 자료를 바탕으로 장애인 접근성이 미비한 기관에 대해 스스로 보완·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향후 법령·제도 등 개선사항이 필요한 경우 정책권고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