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연속 간담회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 24일 공동 개최

한국YWCA연합회 ‘여성폭력 해소’ 질의

안철수 “여성폭력지원 예산 30% 확대할 것”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4일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가 공동주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성평등 사회를 위한 공약 이행을 약속하는 서약서에 서명했다. 행사는 서울 명동 한국YWCA연합회에서 열렸으며 한국여성재단이 후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4일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가 공동주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성평등 사회를 위한 공약 이행을 약속하는 서약서에 서명했다. 행사는 서울 명동 한국YWCA연합회에서 열렸으며 한국여성재단이 후원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여성폭력 해소를 위해 ‘여성폭력방지기본법’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가 24일 오전 서울 명동 한국YWCA연합회에서 공동개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에 참석한 안 후보가 이같이 밝혔다.

질문자로 나선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장은 안철수 후보에게 여성폭력 해소를 위한 정책 수단과 의지를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성폭력 강간을 모의한 사람이 대통령 후보가 되는 나라가 대한민국이고 여성폭력을 처벌하고 예방하는 법을 제·개정하는데 12년, 18년까지 걸리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라고 꼬집으며 “매년 여성폭력이 증가하고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후보가 가장 먼저 할 것은 무엇인가”라고 질문했다.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에 안 후보는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예산 확대”라며 “여성폭력 지원 예산을 지금보다 30% 이상 확대하고 국가 책임의 폭력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여성폭력방지기본법을 제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어 “제도와 예산이 필요하다고 말로만 그치는 게 아니라 정부가 행동을 통해 구체적인 사례를 만들어가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의 기능과 위상을 강화해 여성폭력방지 통합 지원 전달체계를 개편하겠다고 약속했다.

성평등정책 간담회는 대선 후보들의 성평등 국가운영 비전과 여성정책을 듣고 정책 실현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범여성계 연대기구에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최금숙 회장, 문경숙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회장, 한국여성단체연합 김영순 공동대표, 한국YWCA연합회 이명혜 회장,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양금희 회장대행 등이 참석했다.

후보에게 질의한 패널단으로는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정미례 공동대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김현숙 여성·가족정책연구원장,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장, 한국여성유권자서울연맹 이경숙 충북연맹 회장, 여성신문사 박길자 부장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공동주최한 범여성계 연대기구에는 한국여성단체연합 7개 지부 28개 회원단체, 한국여성단체협의회 65개 회원단체, 한국YWCA연합회 52개 회원 YWCA, 한국여성유권자연맹 17개 지방연맹 149개 지부,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정치연구소, 한국여성변호사회,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 가배울 등 200여개 여성단체가 참여했다. 행사는 한국여성재단이 후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