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연속 간담회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 24일 공동 개최

안철수 “여성가족부를 성평등인권부로 개편·

대통령 직속 국가성평등위원회로 격상”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4일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가 공동주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성평등 사회를 위한 공약 이행을 약속하는 서약서에 서명했다. 행사는 서울 명동 한국YWCA연합회에서 열렸으며 한국여성재단이 후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4일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가 공동주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간담회'에 참석해 성평등 사회를 위한 공약 이행을 약속하는 서약서에 서명했다. 행사는 서울 명동 한국YWCA연합회에서 열렸으며 한국여성재단이 후원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현행 여성가족부의 한계를 지적하며 “여성가족부를 성평등인권부로 개편하겠다”고 공약했다.

안 후보는 여성신문과 여성문화네트워크, 범여성계 연대기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YWCA연합회에서 공동 개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연속 간담회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여성신문 박길자 부장은 안 후보에게 성평등정책 추진 체계 강화에 대해 질문했다. 박 부장은 “성평등정책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의 올해 예산이 7122억원으로 전체 정부 예산의 0.18%에 불과하다”고 지적하며 “안 후보가 제시한 성평등인권부의 위상과 역할은 여가부와 어떻게 다른지, 성평등정책 추진 체계 강화에 대한 의견도 밝혀달라”고 말했다.

실제로 성평등정책을 총괄·조정하는 여가부의 올해 예산은 정부 예산(400조5459억원)의 0.18%인 7122억원에 불과하다. 서울 강남구의 한 해 예산(7203억원)보다도 적은 규모다.

 

여성신문 박길자 부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신문 박길자 부장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안 후보는 “여가부는 예산 규모도 작고 성평등정책을 국정 전반에 실행하기 어렵게 구조화돼 있다”면서 현행 여가부보다 위상과 역할을 강화한 성평등인권부를 설립하겠다고 답했다

안 후보는 이어 “성평등인권부가 성평등정책을 집행할 수 있는 콘트롤 타워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국무총리 산하 양성평등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의 국가성평등위원회로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후보는 ‘성인지 예산제’에 대한 높은 관심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는 “국가성평등위원회에서 성별영향분석평가제도에 근거한 성인지 예산제도를 제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위원회에서 성인지예산제가 모든 부처에서 제대로 실시되고 있는지 전문성을 갖고 들여다보고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성평등정책 간담회는 대선 후보들의 성평등 국가운영 비전과 여성정책을 듣고 정책 실현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범여성계 연대기구에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최금숙 회장, 문경숙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회장, 한국여성단체연합 김영순 공동대표, 한국YWCA연합회 이명혜 회장,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양금희 회장대행 등이 참석했다. 

후보에게 질의한 패널단으로는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정미례 공동대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김현숙 여성·가족정책연구원장,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장, 한국여성유권자서울연맹 이경숙 충북연맹 회장, 여성신문사 박길자 부장이 참석했다.

연대기구에는 한국여성단체연합 7개 지부 28개 회원단체, 한국여성단체협의회 65개 회원단체, 한국YWCA연합회 52개 회원 YWCA, 한국여성유권자연맹 17개 지방연맹 149개 지부,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한국여성정치연구소, 한국여성변호사회, 한국여성인력개발센터연합, 가배울 등 200여개 여성단체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