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연속 간담회

여성신문·범여성계 연대기구 21일 공동 개최

여성신문 ‘성평등정책 추진 체계’ 질의

여성가족부의 권한과 위상 강화·

대통령 직속 성평등위원회 설치 약속

 

 

문 후보가 국가비전과 여성정책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문 후보가 국가비전과 여성정책에 대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여성가족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대통령 직속의 여성평등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여성신문과 범여성계 연대기구가 21일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제19대 대통령 후보 초청 성평등정책 연속 간담회 ‘모두를 위한 미래, 성평등이 답이다’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여성신문 이하나 기자는 문 후보에게 성평등정책 추진 체계 강화에 대해 질문했다. 이 기자는 “성평등정책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의 올해 예산이 7122억원으로 전체 정부 예산의 0.18%에 불과하다”면서 “예산은 곧 부처의 위상이다. 성평등한 사회를 실현하려면 여가부의 위상을 높이는 등 성평등정책 추진 체계가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성평등 정책을 총괄·조정하는 여가부 예산은 정부 예산(400조5459억원)의 0.18%인 7122억원에 불과하다. 서울 강남구의 한 해 예산(7203억원)보다도 적은 규모다.

 

여성신문 이하나 기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여성신문 이하나 기자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문 후보는 “지금의 여가부는 과거 민주정부가 시작했다. 김대중 정부 때 여성부를 신설했고 참여정부에 여성부는 여가부로 확대했다”면서 “이명박 정부는 폐지하려고 했는데 참여정부에서 간곡히 반대하고 여성계도 들고 일어서서 결국 지켜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가부의 권한과 위상을 강화하고 성불평등이 워낙 심각하기에 대통령 직속 성평등위원회를 설치해 성평등 정책 전반을 바로잡겠다”며 현재 국무총리 산하 양성평등위원회를 격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는 여성신문 김효선 사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백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최금숙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김현숙 여성·가족정책연구원 원장, 김옥수 대한간호협회 회장, 김경주 대한영양사협회 감사, 김영순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김민문정 한국여성민우회 상임대표,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양금희 중앙회장대행·이섬숙 서울연맹회장, 한국YWCA연합회 김은경 성평등위원회 위원장·배정미 중점운동국 국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공동주최한 범여성계 연대기구에는 한국여성단체연합 7개 지부 28개 회원단체, 한국여성단체협의회 65개 회원단체, 한국YWCA연합회 52개 회원 YWCA, 한국여성유권자연맹 17개 지방연맹 149개 지부, 한국여성정치연구소, 한국여성변호사회, 한국여성경영자총협회 등 200여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