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수준에 그쳐

구매고객 늘었지만 구매단가 크게 떨어져

 

사진은 국내 한 매장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시민들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사진은 국내 한 매장에서 쇼핑을 하고 있는 시민들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지난해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고객은 증가세를 보였으나 구매단가는 크게 떨어져 저렴한 제품 위주로 소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와 온라인 유통업체 13개의 지난 2월 매출 증가율(매출액은 비공개)이 지난해 같은 달 대비 0.1%에 그쳤다고 30일 밝혔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6.6% 감소했다. 지난해와 달리 설 명절이 없었고 윤년 효과로 영업일 수가 지난해 2월보다 하루 줄었기 때문이다. 백화점은 1.3%,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6.1%, 대형마트는 19.5% 감소했다. 그나마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가와 수입 맥주 프로모션에 힘입어 편의점 매출이 9.3% 늘었다.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개학·이사 등 계절 특수성에 맞춘 다양한 마케팅 등을 통해 16.3%의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판매 부분(종합유통몰과 소셜커머스)은 27.7%, 온라인판매 중개 부문(업체와 소비자 간 중개 역할을 수행하는 오픈마켓)은 12.3% 증가했다.

구매고객(오프라인만 집계)은 작년보다 4.6% 늘었지만, 구매단가는 10.8% 감소했다. 백화점은 구매고객이 2.4% 늘어난 데 반해 구매단가는 3.6% 줄었다. 구매고객 수가 8.9% 증가한 편의점 역시 구매단가는 0.4% 느는 데 그쳤다. 대형마트와 SSM은 구매고객이 각각 8.6%와 3.6%, 구매단가는 3.6%와 2.7% 감소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