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여친·엄마가 싸준 도시락’ 성차별 논란 일자

“애초에 아빠·엄마·남친·여친 도시락 출시 계획” 해명

성차별 고착화 논란 이틀만에 남성도시락 출시 언급 

 

논란이 된 ‘여친이 싸준 도시락’과 ‘엄마가 싸준 도시락’. ⓒBGF리테일
논란이 된 ‘여친이 싸준 도시락’과 ‘엄마가 싸준 도시락’. ⓒBGF리테일

편의점 브랜드 CU(씨유)가 지난 14일 출시한 ‘여친이 싸준 도시락’ ‘엄마가 싸준 도시락’에 대한 성차별 논란에 휩싸이자 일명 ‘남성이 만든 도시락’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남성 버전’ 도시락 출시 소식에 여성들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한 매체에 따르면 CU 관계자는 “최근 출시한 도시락은 성차별이 아닌 어머니나 여자친구의 정성을 표현하기 위해 출시한 제품”이라며 “기획의도와 다르게 논란이 되는 것 같아 이를 해소하기 위해 남성이 만든 도시락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CU 관계자는 “애초 기획 의도는 아빠·엄마·남친·여친 등 총 4개의 도시락 상품을 출시하려고 했다”며 “엄마와 여친이라는 콘셉트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친근하게 와 닿을 것 같다는 취지로 상품을 먼저 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해당 도시락이 출시되면서 온라인에서는 여성의 성역할을 고착화 시킨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요리는 여성이 하는 것이라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투영돼 만들어진 구시대적 제품 카피” “남성 도시락은 없는 상황에서 여성을 강조한 상품은 문제가 있다” 등의 비판이 잇따랐다.

그러나 CU 측의 이런 발 빠른 대응에도 온라인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트위터리안 @monokur****는 “CU는 새로 출시한 도시락이 뭐가 문제인지 모르나. 성 고정관념 고착화를 지적하는데 다른 성별에 대해서도 고정관념을 고착시키겠다고 대답한 꼴”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