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서울시가 올해 데이트폭력, 디지털성범죄 피해구제 전문기관을 시범 운영하고, 피해자를 상대로 상담부터 법률·의료 지원까지 연계한다.  

시는 3‧8세계여성의날을 맞아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여성안심특별시 3·0 대책’을 7일 발표했다. 여성안심택배, 안심귀가스카우트 등 기반 중심의 여성안심대책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혐오문화와 데이트폭력·디지털성범죄 추방 등 생활 속 여성안전 강화에 집중한다는 의미다.

시는 올해 민간전문단체를 선정해 데이트폭력과 디지털성범죄 피해구제 전문기관을 시범 운영한다. 또 데이트폭력의 발생현황·연령·빈도·피해유형·관계 등에 대한 자세한 실태조사를 벌여 중장기 예방·지원대책을 마련할 구상이다. 데이트폭력과 디지털성범죄 대응 매뉴얼을 피해자용과 경찰 등 지원자용으로 각각 만들어 배포하고 상담 시 활용한다.

이와 함께 성평등 의식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도록 어린이집 어린이와 초·중학생 3만여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감수성 향상 교육을 시행한다. 유네스코 등 국제 기준에 맞는 ‘서울형 성평등 교육교재’를 개발하고, 성평등 교육담당 현장활동가를 지금의 40여명에서 90명으로 늘린다. 어른들의 성차별 의식이 답습되지 않도록 교사와 학부모 7000여명도 교육할 방침이다.

일터의 성평등 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행정 전반에 성평등 의식이 반영되도록 모든 국·실·본부마다 ‘젠더 담당자’를 정하고, 시 산하 모든 위원회의 여성위원을 연내 4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올해는 성평등 공감문화를 확산하고 모두가 안전한 도시로 만드는 정책에 온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