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7일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는 저출산 시대에 양성평등문화 정착은 가장 현실적인 해법”이라며 “여성고용률과 출산율, 경제성장률과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 선진국의 통계는 양성평등을 기반으로 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의 중요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3·8세계여성의 날’ 109주년을 하루 앞둔 7일 서면 메시지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1995년 4차 세계여성대회에서 각국 양성평등정책의 기초가 된 ‘북경행동강령’이 채택됐고, 같은 해 대한민국에서는 여성정책의 근간인 ‘여성발전기본법’이 제정됐다. 이렇게 우리나라 여성정책은 국제사회의 양성평등 목표와 맥을 같이 하며 함께 발전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길지 않은 세월 동안 여성의 교육수준이나 경제활동 참여 면에서 획기적인 개선을 이뤘다. 그러나 여성은 여전히 정치·경제적 의사결정 지위로의 진출이 쉽지 않고, 가사와 자녀양육 책임을 주로 감당하며 일·가정 양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2015년 ‘여성발전기본법’을 ‘양성평등기본법’으로 전면 개정해 여성과 남성의 동등한 권리와 책임, 참여 기회를 보장하는 양성평등 사회 실현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과 여성안전 제고에 힘써 왔다”며 “이 결과 남성이 육아휴직자의 8.5%를 넘어서는 등 남성의 육아·가사 참여가 빠르게 늘고 있다. 경력단절여성은 줄고, 여성고용률은 상승 추세다. 또 오랜 숙원이던 성폭력 범죄 친고죄 폐지가 이뤄졌고, 성폭력·가정폭력 재범률이 줄어드는 성과가 나타났다”고 자평했다.

강 장관은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은 성별에 따른 차별과 편견, 폭력 없이 인권을 동등하게 보장받는 세상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며 “올해 2차 양성평등정책기본계획’(2018~2022년) 수립 시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을 비롯해 국민이 실생활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정책 과제를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