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일 위촉된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자문위원 53명 중 여성은 8명에 그쳤다. ⓒ국회
지난 2월 2일 위촉된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자문위원 53명 중 여성은 8명에 그쳤다. ⓒ국회

성평등과 아동의 권익을 보장을 위해 헌법 개정 방향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오는 6일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토론회는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주최하고 국회 여성가족위원장 남인순,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간사 정춘숙(더불어민주당)·윤종필(자유한국당)·신용현(국민의당)·박인숙(바른정당), 국회 여성가족위원 이정미(정의당) 의원이 주관으로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는 헌법 개정에 성평등 실현 및 아동의 권익보장을 위한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의원과 법조계·학계·아동·청소년단체·여성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다.

발제는 박선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황옥경 한국아동권리학회 고문이 맡는다.

이어지는 토론에는 김수정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아동인권위원회 위원장, 박동은 한국아동단체협의회 회장, 배은경 한국여성학회 연구위원장, 이현숙 ECPAT KOREA 대표, 조성혜 한국젠더법학회 이사, 조현욱 한국여성변호사회 수석부회장, 최금숙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 최은순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가 패널로 참여한다.

남인순 위원장은 “성평등 실현과 여성·가족·청소년들을 두루 다루고 있는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차원의 개헌방향 모색이 필요하다”며, “여성가족위원회 5당이 함께 자리를 마련한 만큼, 의견들을 수렴·취합하여 헌법개정특별위원회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남 위원장은 또 “30년만의 헌법 개정이 모든 국민이 평등하다는 헌법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30년 만에 헌법개정특별위원회(이하 개헌특위)를 구성해 헌법 개정을 논의하고 있으나 참여하는 의원과 자문위원 대다수가 남성이어서 사회의 다양성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을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현재 개헌특위의 여성 의원은 단 2명뿐이며 개헌특위가 위촉한 자문위원 53명 중 여성비율도 8명으로 15%에 그쳤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