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뉴시스·여성신문

삼일절인 3월 1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가 전국 곳곳에서 개최된다. 일본 정부가 계속해서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면서 갈등을 키우는 상황에서 3.1절 열리는 집회에는 예년보다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에서는 1272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집회가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개최된다.

집회를 여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측은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위안부와 소녀상 문제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어 이번엔 1000명 인파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정의당 대선후보인 심상정 대표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집회에 참석한 뒤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여한다.

부산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는 3.1절을 맞아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이 소녀상을 지키기 위한 집회를 연다.

제주지역 청년과 학생들로 이뤄진 ‘제주평화나비’도 3·1절을 맞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평화행진을 펼친다. 도청 입구에서 출발해 '평화의 소녀상 공공 조형물 지정 촉구' 등의 구호를 외칠 예정이다.

한편 일본 정부는 12.28한일 위안부 합의를 근거로 계속해서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 외교부는 지난 14일 부산 동구청에 공문을 보내 부산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이전을 촉구한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해 지급한 출연금 10억엔 중 일부를 정부가 화해·치유재단 운영비로 쓴 사실이 드러나 재단을 폐쇄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