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공운위, 해임 건의안 최종 의결

 

정의당 이정미 의원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27일 국회 정론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종대 한국감정원장의 즉각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이정미 의원실
정의당 이정미 의원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27일 국회 정론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종대 한국감정원장의 즉각 해임을 촉구하고 있다. ⓒ이정미 의원실

기획재정부 소속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서종대 한국감정원장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해임 건의안을 28일 최종 의결했다.

공운위 의결에 따라 국토부는 조만간 서 원장의 해임건의안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이제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의 결정만 남은 상태다.

앞서 24일 기재부는 공운위를 열고 국토부 감사담당관실이 제출한 서 원장 해임 건의안을 보류했다.  그러자 정의당 이정미 의원과 노조를 중심으로 “제 식구 감싸기’를 중단하고 즉각 해임해야 한다”며 기재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셌다. 이후 비판 여론을 받아들인 기재부가 전격적으로 해임 건의안을 의결한 것이다.

이 의원은 “의결 과정에서 서 원장은 끝까지 자신의 범죄사실을 부인하고 은폐하려고 했으며, 직원들을 회유하려고 했다”면서 “서 원장은 해임을 회피하기 위해 사직서를 내는 꼼수를 부리고 언론사나 관련부처에 회유와 압박을 가했다는 제보가 쏟아져 들어오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는 공공기관 내의 성희롱 사건에 대한 경종이 울려지길 바란다”며 “정부기관과 공공기관에서는 성인지적 인식을 높이고, 제 식구 감싸기 문화를 없애려는 제도적 장치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3일 서 원장은 세계평가기구연합 총회 후 대구의 한 식당에서 감정원 여직원에게 “넌 피부가 뽀얗고 몸매가 날씬해서 중국부자가 좋아할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조사에 나선 국토부는 서 원장의 발언이 남녀고용평등법상 언어적 성희롱에 해당하고 공운법상 해임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판단, 공운위에 해임을 건의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지난해 7월 서 원장이 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직원들과의 티타임에서 했던 “아프리카에서 예쁜 여자는 지주의 성노예가 된다”는 발언은 성희롱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당시 같은 자리에 있던 여성 중 1명만이 불쾌하게 생각한다는 게 이유였다. 반면, 동일한 사안을 조사한 고용노동부 대구지방고용노동청은 서 원장의 서울사무소 발언이 대구 식당의 “중국부자” 발언과 마찬가지로 성희롱이라고 해당한다고 보고 징계를 요구하는 시정지시서를 감정원 측에 보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