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 기압·습도↑…연료소모율·탄소배출량↓

3월 중순 국내선, 6월 이후 국제선 투입

 

대한항공 보잉 787-9
대한항공 '보잉 787-9' ⓒ대한항공

대한항공의 차세대 항공기인 ‘보잉 787-9’가 국내에 처음 공개됐다.

대한항공은 27일 인천국제공항 격납고에서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도입 기념식을 열고 언론 공개 행사를 열었다. 이 날 행사에는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등 대한항공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보잉 787-9는 쾌적한 환경을 위해 타 기종에 비해 기압과 습도를 높였다. 탄소복합소대 50%, 알루미늄 합금 20%를 사용해 무게는 낮추고 내구성은 높였다. 연료소모율과 탄소배출량은 타 항공기 대비 20% 낮췄다. 좌석은 일등석 6좌석, 프레스티지석 18좌석, 일반석 245좌석 등 총 269석으로 구성된다.

탄소복합소재가 사용돼 내구성이 높아지면서, 기압·습도 등 고객 편의 기능이 업그레이드됐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기내 기압이다. 타 항공기의 경우 기내 기압은 백두산 수준(2400m 높이)으로 유지된다. 반면 보잉 787-9은 한라산이나 지리산 수준(1800m 높이)로 기압을 유지할 수 있다. 대한항공 측은 “고지대로 올라갈수록 기압이 낮아지고 산소가 부족해 쉽게 피로해 지는데, 기존 기압을 더 높여줌으로써 장거리 여행에 따른 피로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약 11% 수준이던 기내 습도도 15~16% 수준으로 높였다. 창문도 유사 기종 대비 크기가 78% 커졌다. 넓은 창으로 탁 트인 느낌을 주면서 창문 덮개를 없애고 버튼 조작으로 창문의 투명도를 5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게 했다.

기내 인테리어도 바뀌었다. 프리미엄 케빈 인테리어(Premium Cabin Interior)가 적용된 기내는 최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기술로 시간과 환경에 따라 기내 색상과 밝기가 조절된다. 항공기 이륙에서부터 식사·음료, 일출·일몰, 취침, 착륙 등 다양한 객실 상황에서 조명이 바뀌어 보다 편안한 여행을 돕는다.

날개 디자인에도 효율성을 담았다. 와류를 방지하기 위해 공기 역학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날개 끝 단 장치인 ‘레이키드 윙 팁(Raked Wing Tip)’을 적용해 연료효율성을 높였다.

엔진은 GE사의 ‘GEnx-1B’를 적용해 친환경적으로 설계했다. 엔진을 둘러싼 덮개(Cowl)에 ‘쉐브론’이라는 특이한 배출구를 적용, 엔진 후류로 인한 소음을 기존 767에 비해 30% 줄였다. 터뷸런스 등 갑작스럽게 비행에 영향을 주는 기상상황이 닥쳤을 때, 이를 감지하고 곧바로 비행 자세를 제어해 동체 흔들림을 줄이는 운항 시스템 기술도 적용됐다.

시스템도 대폭 개선해 운항 안전도를 높였다. 특히 항공기와 지상 간 데이터 통신을 통해 항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됐다. 항공기 내·외부의 결함을 원격으로 확인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보잉 787-9 항공기를 레저 수요가 풍부한 장거리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새로운 장거리 목적지 등을 개발할 때에도 전략적으로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1호기는 국내에서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 필요한 절차를 거친 이후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 노선에 투입된다. 대한항공은 6월 이후 토론토, L.A. 마드리드 등 장거리 국제선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보잉 787-9 차세대 1호 항공기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총 10대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