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종대 한국감정원장이 여성 직원들을 상대로 수차례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감정원 홈페이지 캡쳐
서종대 한국감정원장이 여성 직원들을 상대로 수차례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감정원 홈페이지 캡쳐

서종대(57) 한국감정원장이 여성 직원들을 상대로 수차례 성희롱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감정원 측은 “사실 무근”이라며 전면 부인했다.

7일 동아일보는 복수의 감정원 전·현직 임직원의 말을 빌려 서 원장이 지난해 11월 3일 ‘세계평가기구연합 총회’를 마치고 대구 수성구의 한 고깃집에서 저녁 식사를 하며 여성 직원들의 몸매와 외모를 품평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서 원장은 한 직원에게 “양놈들은 너 같은 타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며 “넌 피부가 뽀얗고 몸매가 날씬해서 중국 부자가 좋아할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이 매체는 서 원장이 지난해 7월에도 서울 사무실에서 여성 직원 등에게 “아프리카에서 예쁜 여자는 지주의 성노예가 되고, 못생긴 여자는 병사들의 성노예가 된다”며 “아프리카에는 아직도 할례(여성 생식기 일부를 절제하는 것)가 남아 있는데 한국 여자들은 이렇게 일해서 돈도 벌 수 있으니 행복한 줄 알아야 한다”는 막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원장이 지난해 7월 케냐 해외 출장 중에도 성희롱 발언을 했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특히 이 매체는 성희롱 발언을 들은 직원이 사표를 내고, 감정원 감사실에 이 사실을 알렸지만 감사실은 조사에 나서지 않았다고 보도해 파장은 더욱 커졌다.

그러자 감정원은 즉각 해명자료를 내고 “서 원장이 언론 보도에서 거론된 장소에서 성희롱 발언을 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그 자리에 있었던 다른 여직원들도 서 원장이 문제의 발언을 할 사실이 없다고 증언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감정원은 “세계평가기구 총회 과정에서 일부 직원들이 횡령과 사문서 위조 등으로 4000여만원의 공금을 횡령하려는 시도가 드러났다. 이들은 엄정한 감사를 거쳐 정직 등의 징계를 받자 3월 초 임기가 끝나는 서 원장을 음해해 본인의 입지를 회복하려는 배경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