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 ‘금복주 고용평등 기업문화조성’ 홍보

여성·인권단체 65곳 “정부기관이 금복주 홍보하나”

 

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여성노동자 결혼퇴직 관행 철폐를 위한 금복주 불매선언 및 여성·노동계 기자회견’에서 최종진(오른쪽 세 번째)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이 금복주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달 2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여성노동자 결혼퇴직 관행 철폐를 위한 금복주 불매선언 및 여성·노동계 기자회견’에서 최종진(오른쪽 세 번째)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이 금복주 규탄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창사 이후 60년간 여성 직원들에게 ‘결혼퇴직’을 강요한 주류업체 ‘금복주’가 고용평등한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정부기관의 보도자료에 여성·인권단체가 “정부기관이 금복주 홍보기관이냐”며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컨설팅을 시작한 지 단 5개월만에 성차별적 기업문화가 바뀌고 있다는 것은 과장된 홍보라는 지적이다.

고용노동부 산하 노사발전재단은 지난 19일 5개월 간의 ‘고용평등 및 일․가정 양립 컨설팅’ 지원과 지속적인 이행관리 결과, 금복주가 고졸 여직원 1명을 4급주임으로 승진시키고, 파견 여성근로자 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보도자료를 냈다. 이 홍보 자료에는 고졸 여직원이 4급주임으로 승진한 것은 창사 이래 첫 사례라며 금복주가 노사발전 재단과 고용평등한 기업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그러자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등 여성·인권단체 65곳으로 구성된 ‘금복주불매운동본부’는 “60년간 법을 어긴 금복주가 노사발전 재단의 5개월간 컨설팅으로 그 간의 적폐를 청산하고 ‘고용평등한 기업문화’를 만들고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노사발전재단이 성평등한 기업문화를 위한 컨설팅과 제도설계 담당 기관인지, 금복주의 홍보를 담당하는 기관인지 의심하게 만든다”고 비난했다.

지난해 금복주가 창사 이래 60년간 결혼한 여직원은 퇴직하게 했을 뿐 만 아니라 승진, 경조사 휴가규정에서도 성차별을 일삼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와 고용노동부의 특별조사를 받았으며, 대구고용노동청 서부지청은 조사결과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사건을 넘겼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금복주는 지난 11월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등으로 벌금형을 선고 받았다.

운동본부는 “몇 가지 제도와 규칙을 바꾸고 여직원 몇 명을 더 채용한다고 해서 금복주가 성평등기업이 될 수는 없다”면서 “섣부른 성평등기업 홍보는 그 진정성을 더욱 의심하게 한다. 아직도 시민들은 금복주에 대한 검증을 끝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60년간 문제를 방치한 국가기관도 책임을 다해야 한다”면서 “노동현장의 성차별문화를 바꾸기 위해서 정부의 관리감독이 더욱 강화돼야 하며 관련 법률이 개정돼 기업의 책임이 더욱 무거워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금복주가 해야 할 일은 ‘실천 선포식’이나 언론보도가 아니라 성차별 발언을 일삼고 관행으로 처리했던 책임자를 징계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것”이라며 “금복주의 여성노동자들이 주체적으로 회사 문화를 바꾸는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