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펀드수익률 비교공시 사이트 개통

수수료·펀드매니저·판매량·투자설명서 한눈에

투자지역·수익률·위험도 따라 검색·비교

 

‘펀드다모아’ 펀드 상세정보 조회 화면 ⓒ금융위원회
‘펀드다모아’ 펀드 상세정보 조회 화면 ⓒ금융위원회

수익률 상위 50개 펀드 등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펀드수익률 비교공시 사이트 ‘펀드다모아’(fundamoa.kofia.or.kr)가 19일 문을 연다.

펀드다모아는 투자자가 가장 알고 싶어 하는 수익률을 중심으로 쉽고 간편하게 펀드를 비교할 수 있도록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dis.kofia.or.kr)의 주요 정보를 발췌해 공시한다. 기존 펀드통합공시시스템은 지나치게 광범위한 펀드 정보가 단순 나열되어 있고, 어려운 전문 용어가 많아 일반 투자자가 활용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설정 원본 50억원 이상 공모펀드가 대상이고 매월 첫 주에 전월 말 기준 운용실적을 공시한다.

펀드다모아에 접속하려면 주요 포털에서 검색하거나 금융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펀드다모아 배너를 클릭하면 된다.

사이트에 접속해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MMF △ETF △기타 등 6가지 유형별 아이콘을 누르면 각 유형의 수익률 50 펀드 조회페이지로 연결된다. 수익률 조회는 펀드 종료, 수익률 기간, 수익률, 위험도, 투자지역, 설정액, 총보수 등 원하는 조건으로 가능하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펀드의 투자전략을 확인할 수 있는 투자설명서, 펀드 보수·수수료 등 투자비용, 펀드매니저 등 해당 펀드 관련 기본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펀드 평균 존속기간, 소규모펀드 비율, 펀드매니저당 운용펀드 수, 펀드설정 잔액 추이, 펀드매니저 평균 근속 연수 등 내부통제와 펀드관리수준을 비교평가할 수 있는 지표도 볼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수익률 중심의 공시사이트 구성을 통해 일반 투자자가 성과가 좋은 펀드를 쉽게 선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운용사간 펀드 수익률 경쟁을 촉진하겠다”며 “향후 이용 현황과 불편사항을 모니터링하고, 투자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추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