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 올해의 교육상 ‘푸르니보육지원재단’

14년째 행복한 보육환경 조성 앞장

전국 200여개 직장어린이집 운영

보듬이나눔이 어린이집 통한 사회공헌

푸르니컨퍼런스 통해 보육발전에 기여

 

푸르니보육지원재단은 어린이집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교육과는 별도로 전문성 향상과 이를 통한 질 높은 보육 실현을 위해 교사 교육을 한다. ⓒ푸르니보육지원재단 홈페이지
푸르니보육지원재단은 어린이집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교육과는 별도로 전문성 향상과 이를 통한 질 높은 보육 실현을 위해 교사 교육을 한다. ⓒ푸르니보육지원재단 홈페이지

14년째 행복한 보육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 온 푸르니보육지원재단(대표 김온기)이 교육부장관상인 ‘제12회 학부모가 뽑은 교육브랜드 대상’ 올해의 교육상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푸르니 보육지원재단은 질높은 보육을 통해 부모와 가정을 지원하고 기업의 참여와 다양한 사회적 지원의 가교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민간단체다. 2003년 푸른보육경영이라는 이름으로 첫발을 뗀 뒤 우수한 직장어린이집을 만들고 확산하기 위해 한길을 걸어왔다. 2017년 1월 현재 전국 200여개 이상의 직장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의 보육의 질적 양적 수준을 높이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영유아와 가족이 행복한 보육환경,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한 사회 환경을 만드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

직장어린이집 설치 운영은 정부의 중요 시책으로 기업의 직장 어린이집 설치를 위한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 수탁 과제인 ‘직장어린이집 활성화 방안 연구’와 직장어린이집 지원센터와 함께 ‘기업의 직장보육서비스 효과성 분석 연구’ 등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직장어린이집의 설치 확대와 기업의 참여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푸르니보육지원재단은 2009년부터 전국경제인연합회,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와 함께 보육환경이 취약한 지역에 ‘보듬이나눔이 어린이집’을 건립하고 있다. 재단이 쌓은 노하우 등을 반영해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우수하고 쾌적한 어린이집을 건립해 지자체 보육 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2018년까지 전국 101개 보듬이나눔이 어린이집을 건립할 예정이다.

보육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보육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는 한편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교사 교육을 하고 있다. 정기적인 어린이집 원장 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관리, 우수한 보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교육 자료와 양육 정보를 제공하는 데도 심혈을 기울인다. 정기 부모교육, 오리엔테이션, 부모 간담회, 부모 상담을 하고 있다. 홈페이지와 학부모 전용 애플리케이션, 블로그와 포스트 등의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다양한 의사소통 채널 마련해 부모와의 소통은 물론 참여 확대를 위해 힘쓴다.

이 밖에도 매년 푸르니컨퍼런스를 열어 보육교사, 어린이집 원장, 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관련학과 재학생 및 유관기관, 영유아 부모 등 다양한 대상들에게 명사강연, 다양한 체험활동 및 전시 등을 제공한다. 푸르니보육지원재단은 향후 푸르니컨퍼런스를 보다 확대해 보육 관련된 주요 행사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