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스트 북클럽 개설 1주년 기념 2016년 독서목록 소개

소설에서 사상서까지 시대와 장르를 초월한 다양한 작품 눈길

 

엠마 왓슨이 추천한 페미니스트 서적들. ⓒ각 출판사
엠마 왓슨이 추천한 페미니스트 서적들. ⓒ각 출판사

지난해 1월 페미니스트 북클럽을 개설하며 페미니스트 책 읽기와 토론 운동을 벌여 온 배우 엠마 왓슨이 2016년 한 해 동안 자신이 읽은 페미니스트 서적 39권의 목록을 공개했다. 이번 목록에는 첫 번째 북클럽 추천 도서였던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길 위의 나의 인생』을 비롯해 『컬러 퍼플』이나 『에덴의 동쪽』 같은 고전부터 에이미 슈머의 『등 밑에 타투를 한 소녀』  같은 최신작은 물론 벨 훅스의 사상서까지 시대와 장르를 초월한 다양한 작품이 포함됐다. 왓슨의 폭넓은 독서 습관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새해를 맞아 책 읽기를 새로운 목표로 삼았다면 왓슨의 추천 목록을 참고하는 건 어떨까. 전체 목록은 엠마 왓슨 북클럽 사이트 ‘공유 책장’(www.goodreads.com/user/year_in_books/2016/50993735)에서 볼 수 있다. 39권의 작품 중 국내에도 출판된 책을 위주로 5권을 골랐다. 엠마 왓슨의 페미니스트 북클럽은 올해도 계속되며 이미 1~2월의 책으로 이브 앤슬러의 『버자이너 모놀로그』​를 선정했다.

 

엠마 왓슨의 지난 1년간의 독서 기록. ⓒgoodreads.com
엠마 왓슨의 지난 1년간의 독서 기록. ⓒgoodreads.com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길 위의 나의 인생』(My Life on the Road)은 아직 국내에 출판되지 않았지만 엠마 왓슨 북클럽의 첫 번째 책이며 미국 여성운동의 대모인 스타이넘의 최근작이라는 점에서 읽어볼 가치가 있다. 여성운동가로서의 삶을 그린 회고록이다.

미국의 흑인 여성운동가이자 사상가, 문화비평가, 교육자, 영문학자인 벨 훅스는 왓슨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 중 한 명이다. 평소에도 훅스의 팬을 자처했던 그는 이번에 훅스의 책을 5권이나 추천했다. 그 중 국내에도 출판된 『행복한 페미니즘』부터 읽어볼 만하다. 미국 여성들이 뽑은 페미니스트 논픽션 1위에도 선정된 적 있는 훅스의 대표작이다.

현대 영국을 대표하는 여성 작가 지넷 윈터슨의 소설 『오렌지만이 과일이 아니다』는 기도와 선교를 강요하는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녀 지넷이 우연히 한 소녀를 만나 자신의 성정체성을 깨닫고 독립적인 인간으로 자라는 성장기를 그렸다. 소설 속 어머니와 같은 양부모 밑에서 자랐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전적 소설이다.

이란 출신의 작가 마르잔 사트라피의 『페르세폴리스』는 이슬람 혁명과 이란-이라크 전쟁 시기에 어린 시절을 보낸 작가의 성장담을 담은 만화책이다. 2편에서는 고향인 이란을 떠나 오스트리아 빈에서 자신만의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페르세폴리스』는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져 2007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장르 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겐 캐나다 작가 마거릿 애트우드의 SF판타지 『시녀이야기』를 권한다. 21세기 중반 전쟁과 환경오염 등으로 전 세계가 혼란에 빠져 있을 때 가부장제와 성경을 근본으로 한 전체주의 국가 ‘갈리아드’가 일어나 여성을 폭력적으로 억압하고 착취하는 내용을 통해 성경과 가부장제를 비판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