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철균 교수 수업 ‘영화스토리텔링의 이해’

정씨, 14번의 온라인 퀴즈 중 9번 만점

온라인 기말고사 100점 만점에 75점

 

정유라(21)씨가 이화여대 학점 취득 과정에서 대리시험을 치렀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정씨가 수강한 ‘영화스토리텔링의 이해’ 과목의 정씨 시험 답안지가 공개됐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정유라(21)씨가 이화여대 학점 취득 과정에서 대리시험을 치렀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정씨가 수강한 ‘영화스토리텔링의 이해’ 과목의 정씨 시험 답안지가 공개됐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최순실(61)씨의 딸 정유라(21)씨가 이화여대 학점 취득 과정에서 대리시험을 치렀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문제가 된 정씨의 시험 답안지가 공개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2일 교육부로부터 정씨의 이름으로 제출된 답안지를 입수해 공개했다. 해당 과목은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류철균(필명 이인화) 교수가 2016년 1학기에 가르친 ‘영화스토리텔링의 이해’다. 정씨는 당시 독일에 체류 중이었음에도 학점을 취득해 학사 특혜 의혹을 받았다.

김 의원이 공개한 답안지를 보면 정씨는 14개의 단답형 문제 중 10개를 맞춰 해당 과목을 통과했다. 김 의원은 “해당 과목 오프라인 시험은 수업을 듣지 않고는 정답을 제시하기 어려운 문제들이었는데도 정씨는 대부분 정답을 기재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괄호 안에 정답을 쓰는 12번 문제는 “정신적 귀족주의는 자기와 타인 모두에 대한 가차 없는 관찰의 시선을 던지는 오만과 타인으로부터 이해받기를 거부하고 금지된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저지르기에 미리 예측하고 규정할 수 없는 ( )의 성격을 갖는다”로 정씨의 답안지에는 정답인 ‘아포토스’가 기재돼 있었다.

특히 정씨가 수강한 해당 과목의 온라인강의에서는 14번의 퀴즈 가운데 9번이 만점으로 처리됐다. 또 온라인 기말고사는 100점 만점에 75점을 받았다.

김 의원은 “국내에 있지도 않았던 정유라가 어떻게 시험에 응시해 이런 답안지를 작성할 수가 있었던 것인가”라며 “답안지는 도대체 누가 왜 작성했는지, 대가는 뭔지, 윗선은 누구였는지 특검이 자세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유라(21)씨가 이화여대 재학 당시 정씨의 대리 시험 등 학사 특혜를 준 의혹으로 긴급체포된 류철균(필명 이인화) 교수가 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정유라(21)씨가 이화여대 재학 당시 정씨의 대리 시험 등 학사 특혜를 준 의혹으로 긴급체포된 류철균(필명 이인화) 교수가 1일 오후 서울 강남구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앞서 지난 1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류 교수를 긴급 체포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류 교수는 조교에게 정씨의 시험답안을 대신 작성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부당하게 학점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이철성 경찰청장은 2일 덴마크에서 불법체류 혐의로 체포된 정씨와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법무부 국제형사과와 특별검사팀과 조율해 긴급인도구속 요청을 할 것”이라며 “경찰청에서 인터폴을 통해 요청하는 게 가장 빠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정씨는 덴마크 경찰에 의해 2일(한국시각) 새벽 2시30분께 체포됐다. 덴마크 경찰은 정씨 외에 2015년생 어린아이와 60대 여성 한명, 20대 남성 2명 등 총 5명을 구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