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위조지폐 확인법’ 앱이 오는 19일 공개된다. / 영화 기술자들 중 배우 김우빈이 수표를 위조하는 장면.
‘알기 쉬운 위조지폐 확인법’ 앱이 오는 19일 공개된다. / 영화 '기술자들' 중 배우 김우빈이 수표를 위조하는 장면. ⓒ롯데엔터테인먼트

행정자치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한국은행과 공동으로 ‘알기 쉬운 위조지폐 확인법’ 앱을 개발해 오는 19일 오전 10시 구글 플레이스토어과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한다.

이용자는 해당 앱으로 1000원권, 5000원권, 1만원권, 5만원권 중 원하는 지폐를 선택한 후 비추어 보기, 기울여 보기, 만져보기 등 요령에 따라 위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비추어보기는 지폐를 빛에 비쳐 보고 지폐 좌측에 위치한 숨은 그림, 앞판과 뒤판의 무늬가 합쳐져 정확한 태극무늬를 완성하는 앞뒷면맞춤 등을 확인해 위조 여부를 알 수 있다.

기울여보기는 지폐의 기울임에 따라 나타나는 위조 여부 확인방법이다. 실제 지폐를 기울이듯이 스마트폰을 기울여 보는 각도에서 따라 달리 나타나는 홀로그램, 숨겨진 숫자가 드러나는 요판잠상 등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만져보기에서는 지폐 도안 중 볼록하게 인쇄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부분을 터치하면 진동을 통해 위치를 알려준다.

또 해당 앱을 이용해 위조지폐 유통 시 처벌 조항, 발견 시 행동요령도 알 수 있다.

최영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원장은 “이번 앱 개발로 국민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지폐의 위조방지장치를 확인해 볼 수 있게 됨에 따라 위조지폐 유통방지와 피해 예방, 신고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