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왼쪽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전 차관,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앉아있다.
김종(왼쪽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전 차관,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앉아있다. ⓒ뉴시스·여성신문

7일 열린 최순실 국조특위 2차 청문회는 증인으로 채택된 최순실 씨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 핵심 인물들이 대거 소환에 불응함에 따라 시작 전부터 맹탕 청문회라는 오명을 썼다.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의 배후라는 의혹을 사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모르쇠로 일관함에 따라 청문회는 의혹 규명에 이렇다 할 성과를 얻지 못했다.

김기춘 전 실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을 비롯, 최순실 인지 여부,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 내용 등 자신에게 쏟아진 대부분의 질문에 대해 모르는 일이라고 부인했다.

세월호 7시간에 박근혜 대통령이 무엇을 했냐는 질문에는 “세월호 참사 당시 관저에서 일어난 일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머리 손질을 위해 미용실 원장이 다녀간 출입기록이 있다는 증거에 대해서도 “경호실에서 안다. 비서실은 모른다”고 빠져나갔다. 또 “관저 내에서 일어나는 사사로운 생활에 대해서는 제가 잘 모른다”고 답변했다.

이어 “당일 박근혜 대통령이 의료 진료를 받았는가”란 질문에 대해서도 “청와대 관저에서 일어난 일을 알지 못한다”며 “공식적 일은 알지만 관저 내 일은 모른다. 다만 그런 일이 없었다고 다들 이야기하고 있어 저도 그런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김기춘 전 실장은 “최순실을 본 적 없다”던 기존의 입장을 거듭했다. 최순실을 알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최순실을 알았다면 통화 한번 하지 않았겠느냐”며 “최순실 전화(통화내역)를 조사해보면 한 통도 한 적 없다”고 답변했다. 차은택을 만난 이유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 때문이며 최순실은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세월호 참사 수습과정, 국정교과서 추진 과정, 통진당 해체 등에 관한 김기춘 전 실장의 지시사항이 담긴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비망록 내용도 일체 부인했다. '세월호 시신 인양은 안 된다'는 메모 내용에 대해서는 "그런 생각을 한 적도 없고, 그렇게 지시한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또 "회의를 하다 보면 노트를 작성할 때 작성하는 사람의 주관적인 생각이 가미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석회의는 일방적으로 지시하는 회의가 아니다, 참석자의 의견, 작성자의 생각이 혼재돼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증인으로 출석한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5월 말 박근혜 대통령의 지시로 문화창조융합벨트본부장 직에서 해임됐다고 증언했다. 여 위원장은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예산 집행과 관련해 “비합법을 시스템인 것처럼 가장해 1300억원의 국고를 새어나가게 하고 그것을 방조하는 것을 합리화한 게 가장 문제였다”고 말했다. 또 “영수증, 사업계획서 및 부실한 행정절차를 검토한 결과 차씨, 김종덕 전 장관, 송성각 전 원장, 융합벨트 간부, 청와대 수석들이 한 팀으로 움직였다고 생각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은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수시로 하면서 위증 논란을 불렀다. "김기춘의 지시로 최순실을 만났다는 검찰 진술이 사실이냐"고 묻자 김 전 차관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이에 장제원 새누리당 의원은 "지금 하신 말이 거짓으로 밝혀질 경우 위증죄로 가중처벌 된다"고 경고한 데 이어 "오늘 진실을 말하면 앞장서서 김 전 차관의 죄를 깎아달라고 탄원하겠다"고 회유했으나 김 전 차관은 김 전 실장의 지시가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지난 2014년 정유라씨의 승마대회 우승 특혜 의혹을 제기했을 당시 김 전 차관이 보도자료를 내고 별도의 기자회견을 했을 때 누구의 지시였느냐는 질문에는 "새누리당에서 나왔던 이야기다. 몇몇 의원의 지시였다"고 답했다. 그러나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김 전 차관은 앞서 국정감사에서 제가 똑같은 질의를 했을 때는 문체부 결정으로 기자회견을 했다고 답했다"며 "국정조사 때, 혹은 이 청문회에서 한 증언 둘 중 하나는 위증"이라며 문제제기했다.

최순실의 최측근인 고영태 씨는 “최순실 씨가 바라보는 김종 전 차관은 어떤 사람인가”라는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뭐, 수행비서?”라고 평가했다. 이에 “최순실 씨가 김 전 차관을 무시하는 발언을 했느냐”는 추가 질문에는 “그런 발언을 직접적으로 하지는 않았지만 (김 전 차관에게) 뭔가 지시하고 얻으려고 했던 것 같다”고 답변했다.

한편 국조특위는 이날 청문회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소환에 불응한 우병우, 최순실, 장시호, 최순득, 안종범, 정호성, 안봉근 등 증인 10인에 대한 동행명령장 발부의 건을 의결해 즉각 집행했다. 이에 따라 장시호는 이날 오후 2시 청문회에 출석했으나 최순실 등은 끝까지 거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