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구 지음/영진비즈닷컴/2만2천원)
이비즈니스 성공 사례들이 연일 발표되고 있지만 실패하고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그보다 몇 배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제는 새로운 환경에서 어떻
게 새로운 이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으며 또 어떻게 기존 이비
즈니스를 강력한 브랜드로 성장시킬 수 있는가를 푸는 것이 이비즈니스 업
계의 당면 과제이다.
이 책에서는 이비즈니스를 어떻게 창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지침서이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어떻
게 이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하며 이것을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
지, 또 이를 위한 마케팅 정보 활용 및 온라인 소비행동에 관한 최신 이론
및 사례를 들여다 볼 수 있다.
[튀지말고 차별화하라]
(잭트라우트·스티브 리브킨 지음/이정은 옮김/더난출판사/1만1천원)
“진정한 차별화는 경쟁자와 다른 길을 가는 것이다.”
기업은 경쟁에서 이길만한 자신만의 독특한 차별화를 이룩해야 한다고 저
자는 강조한다. 제품 차별화는 창의적이거나 근사하거나 상상력이 넘치는
과정이 아니다. 오히려 논리에 의한 것이며 올바른 사상이나 규칙과 방법을
다루는 과학이라는 것이다.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는 첫째 시장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둘
째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찾고, 셋째 차별성의 근거를 찾고, 넷째 적극적으로
제품의 차별성을 알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차별화 전략들로는, 최초의 제품이 될 것, 세분화된
속성을 찾을 것, 업계의 선두가 될 것, 전통을 앞세울 것, 전문성을 갖출 것
등을 조언한다.